티스토리 뷰

축제

검은 모래찜질로 유명한 삼양검은모래 해변축제

달빛 그리고 나그네 2018. 6. 18. 23:30


삼양검은모래 해변축제는 모래찜질로 유명한 삼양해수욕장에서 열리는 해변축제로 삼복더위에 모래찜질을 하면 신경질환 및 비만증 치료, 관절염등에 효험이 있어 이미 제주시민 뿐 아니라 많은 관광객들이 찾고 있으며 이를 더 널리 알리기 위해 2002년 부터 삼양검은 모래 축제가 열리고 있다. 검은 모래이 휘귀성과 찜질의 효능을 활용한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을 토대로 관광객들에게 볼거리와 즐길거리를 제공하는 삼양검은모래 해변축제을 찾아보자. 인근에는 제주 삼양동 유적을 비롯하여 제주 민속 박물관, 원당봉과 불탑사 오층 석탑 등이 있다.

 

 

물이 깨끗하고 반짝이는 검은 모래가 특색이며 이 모래는 신경통과 비만에 좋다고 알려지고 있는데, 매년 여름마다 뜨거운 모래를 덮고 찜질을 하는 관광객들의 모습을 많이 찾아볼 수 있다. 여름철에는 검은 모래찜질인 모살뜸을 하는 사람들이 많다. 태양열에 의해 뜨거워진 모래 속에서 다리 어깨, 전신을 20~30분 찜질을 하면 관절염이나 신경통이 누그러지는 효과가 있다고 한다. 해변 동쪽 포구에는 차가운 용천수인 큰물이 있어 모래찜질로 달궈진 몸을 식힐 수 있다. 해변을 따라 더위를 피할 수 있는 차광막과 안전하게 산책이 가능한 데크 시설이 되어 있다.

 

대학생과 동민들이 직접 검은 모래의 특성을 살린 검은모래 조각전시회를 제작하고 있으며, 커다란 통을 제작하여 장어잡이체험을 실시하여 큰 호응을 얻고 있다. 또한 윷놀이대회, 가족모래성만들기인 모래뜸체험, 어린이 합기도 및 태권도 시범, 서각 전시, 어린이 수영대회, 한여름 밤이 재즈페스티벌, 불꽃놀이, 캠프파이어, 윈드서핑체험 등 다채로운 행사가 열리고 있다.

 

 

삼양 검은 모래 해변은 외해에 직접 노출되어 있고 해안선 부근이 급경사를 이루어 파랑 에너지가 강하게 작용하여 석회질 패각류가 서식하기에 적합하지 못하다. 해빈의 길이는 약 1km, 폭은 50~200m, 사구의 길이는 700m, 폭은 600m 정도이다. 해빈과 사구의 토적물은 하천이 운반하거나 파도의 침식으로 잘게 부서진 현무암편으로 구성되어 폐사 비율이 극히 낮다.

 

 

현무암은 철과 마그네슘 함량이 상대적으로 많은 고철질 마그마로부터 생성되기 때문에 어두운 색을 띠는 감람석, 휘석, 감석섬, 흑운모 등의 광물들이 많아 전체적으로 어두운 색을 띤다. 현무암으로부터 떨어져 나온 암편과 광물들은 해양 생물 파편보다 무겁기 때문에 파도에 의해 멀리 운반되지 않고 연안에 잔류하여 검은 모래 해변이 발달했다. 삼양 검은 모래 해변은 근처에 있는 삼양 수원지의 개발로 폐쇄되었다가 2004년 제주시민의 건강 증진을 위하여 다시 개장되었다.

 

"대한민국축제 정보와 여행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금전적 대가나 물품지원을 받지 않는 순수 정보 블로그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