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축제

이천쌀문화축제

달빛 그리고 나그네 2018. 10. 15. 00:52


이천쌀문화축제는 2018년 10월 17일부터 10월 21일까지 경기도 이천시 경충대로 2687번길 167-29 관고동의 이천 설봉공원 일원에서 "쌀 맛 나는 세상~구수한 인심~"을 가지고 이천시 주최로 펼쳐진다. 친환경 농업을 실천하며 가장 밥맛이 좋은 품종인 '추정벼'를 선택하는 이천 쌀은 문헌에 의하면 조선 성종이 세종릉에 성묘하고 이천에 머물던 중 이천 쌀로 지은 쌀이 좋다하여 그때부터 진상미로 올리게 되었다고 한다.

 

 

이천쌀은 결실기에 일조량이 많고 밤낮의 기온차가 커서 결실이 잘되는 기후와 찰흙과 모래가 적절히 혼합되어 양분 흡수가 잘되는 사양질 토양이며, 마그네슘 성분이 많은 지하수를 사용하여 밥맛이 좋을 수 밖에 없는 좋은 입지적 조건을 가지고 있다. 이렇듯 좋은 쌀을 생산하는 이천쌀문화축제는 이천시의 상징인 쌀과 농경문화의 백미인 가을걷이를 전국적인 관광축제로 승화한 잔치 한마당이다.

 

 

이천쌀문화축제는 1999년 이천 농업인축제로 시작하여 2001년 이천햅쌀축제로 명칭을 변경하며 본격적인 지역축제로 발돋움하기 시작하여 지금의 명칭인 이천쌀문화축제로 개명을 하였다. 어린이들과 청소년들에게는 전통농경문화를 체험할 수 있으며, 어른들은 옛 향수를 자아내면서 함께 어울릴 수 있다. 또한 이천쌀을 생산자와 소비자가 직접 만나 저렴한 가격에 구매할 수 있다.

 

 

윤기있고 밥맛 좋은 이천쌀은 따사로운 햇살과 맑은 물과 기름진 흙이 어우러져 만들어내는 "전국 제일의 쌀이다. "하는 명성을 얻고 있다. 자연의 혜택과 인간의 노력으로 영그는 쌀을 수확하여 그 추수의 기쁨을 더불어 나누고자 이천쌀문화 잔치마당이 펼쳐진다. 축제장 둘레에는 설봉호, 이천관광안내소, 이천시립월전미술관, 세라믹스창조센터, 이천시립 박물관이 들어서 있으며, 축제장에는 진입로, 동화마당, 풍년마당, 공연마당, 가마솥마당, 햅쌀거리, 농경마당, 도자마당, 호수마당, 기원마당, 놀이마당, 주막거리, 햅쌀마당, 동네장터 등이 마련된다.

 

이천의 축제행사에는 이천체험문화축제, 도자기축제, 산수유꽃축제, 복숭아축제, 쌀문화축제, 설봉문화제, 이천도자기마라톤, 국제조각 심포지엄, 설봉산 별빛 축제, 평생학습축제, 서희문화제 등이 있다. 이천 구경에는 도드람산 삼봉, 설봉호, 설봉사 삼형제 바위, 설봉산성, 산수유마을, 반룡송, 애련정, 노성산 말머리 바위, 이천도예촌 등이 있다. 전통사찰에는 신흥사, 연화정사, 영월암, 영원사 등이 있다.

 

"대한민국축제 정보와 여행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금전적 대가나 물품지원을 받지 않는 순수 정보 블로그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