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남원 지리산바래봉철쭉제는 남원 갈만한곳으로 2017년 4월 22일부터 2017년 5월 21일까지 전라북도 남원시 운봉읍 바래봉의 지리산 바래봉 및 허브밸리 일원에서 남원시 주최로 펼쳐진다. 남원 지리산바래봉철쭉제를 즐기기 위해 참여한 관광객들은 등산로를 따라 붉게 피어오르는 철쭉들과 나란히 산을 오르면서 철쭉을 감상하면서 산행을 즐기고, 드넓은 목장의 붉은 철쭉의 아름다운 경관에 몸과 마음이 철쭉으로 물들어 버리는 느낌을 받을 것이다.

 

 

운봉은 청정 고원 지대로 비옥한 농토와 지리산 계곡의 청정수로 재배하는 고랭지 과채류와 산채, 토종 흑돼지가 유명하고 이를 가공한 장터 음식은 식도락의 별미를 더해 바래봉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먹는 즐거움을 더해준다. 철쭉제의 행사내용에도 화토먹거리 장터에 추어탕, 지리산 산채비빔밥, 지라산 더덕 및 두룹전 등이 마련되어 관광객의 입맛을 자극하는 먹거리로 만족감을 주고 있다. 지리산 고래지 농특산물 전시 판매도 함께 이루어진다.

 

 

지리산바래봉철쭉제가 펼쳐지는 바래봉은 국립공원 지리산 자락에 위치하고 있는 아름다운 비경과 각종 동식물이 서식하는 자연 생태 친환경 지역으로 해발 500m의 운봉고원을 굽어보는 우리나라 제일의 철쭉 명소이다. 철쭉은 해발 500m에서 만개하기 시작하여 점점 정상으로 번져나가 5월 중순경이 되면 정상 부근까지 철쭉꽃이 만개해 온 산을 뒤덮는 장관을 연출한다. 철쭉 군락은 바래봉을 중심으로 해서 세걸산까지 약 3.5km 에 걸쳐 만개하는 아름다움의 풍광을 연출한다.

 

 

운봉은 고려말 이성계 장군의 황산대첩지와 피바위 등의 문화유적과 더불어 한민족의 문화와 정서를 가득 담은 동편제의 발상지로 알려진 고장이다. 철쭉제가 열릴 때에 허브축제도 함께 열려 축제의 분위기를 살려주며 철쭉축제의 행사로 철쭉제례, 노래자랑, 기념식 등이 있으며 허브축제에는 신관 사또 행차 재현, 승마 나들이 등 풍성한 볼거리와 면양 방목 먹이주기, 산사랑 체험, 허브 체험 등 다양한 체험 문화 행사로 철쭉제의 서너지효과를 주고 있다.

 

 

황산대첩은 고려 우왕 6년인 1380년 9월에 이성계 등이 전라도 지리산 부근 황산에서 왜구에게 트게 이긴 전투를 말한다. 1376년 홍산에서 최영에게 크게 패한 뒤 1380년 진포에서 최무선이 만든 신무기인 화포에 의해 함선이 모두 불태워지자 육지로 달아나면서 약탈을 자행하여 많은 피해를 입고 있었다. 이성계의 왜구대토벌작전으로 운봉을 넘어 황산 서북의 정산봉에서 치열한 전투를 별인 결과 아지발도를 두목으로 한 왜구를 크게 물리친 대첩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