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삼길포우럭축제는 충청남도 서산시 대산읍 삼길포항 일원에서 개최되는 서산시의 대표 지역 축제 가운데 하나이다. 삼길포우럭축제는 해안도시 서산의 대표 수산물인 우럭을 국내외에 널리 알리기 위해 기획된 축제라 할 수 있다. 삼길포우럭축제는 "삼길포 우럭독살 체험축제"라는 정식 명칭이 존재하지만 흔히 삼길포우럭축제라고 불리운다. 글에서도 삼길포우럭축제라는 명칭으로 통일하여 작성하도록 하겠으니 참고하면 좋을 듯 하다.

 

<사진출처 - 서산시청 홈페이지>

 

 삼길포우럭축제는 2017년 올해로 개최 예정이지만 아직 정확한 일정은 축제 홈페이지나 서산시 홈페이지에 공지되지 않은 것 같다. 다만 8월 중 개최예정이라고 하니 정확한 일정이 곧 공지될 것으로 보인다. 지역에서 개최되는 축제는 공지된 일정에 따라 대부분 진행되지만 혹 지자체 사정으로 인하여 축제가 연기 혹은 취소되는 경우도 가끔 발생하니 축제장에 방문하기전에는 꼭 관련 홈페이지를 방문하여 축제 일정을 다시한번 확인하는 습관을 가지는 것이 좋을 것 같다.

 

<사진출처 - 서산시청 홈페이지>

 

 삼길포우럭축제는 앞서 이야기한 것처럼 서산의 대표 수산물인 우럭을 주제로 한 지역 축제이다. 우럭 축제를 통한 지역경제 활성화와 관광객 유치를 통한 지역민과의 화합에도 그 목적이 있다 할 수 있겠다. 그래서인지 축제를 준비하는 삼길포항은 축제 기간 활기가 넘치는 것 같다. 지역민들의 인심도 후덕하고 친절하여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들이 기분좋게 축제를 즐기다 갈 수 있는 곳이라는 느낌을 강하게 받곤 한다.

 

<사진출처 - 서산시청 홈페이지>

 

 지난해인 2016년에는 8월 4일부터 축제가 시작하여 8월 7일까지 4일간 진행되었는데 아마 올해도 이 즈음해서 축제가 개최될 듯 하다. 우럭이 많이 잡히는 시기인 이 즈음이 축제하기 좋은 시기이기 때문이다. 삼길포우럭축제는 다양한 행사 프로그램으로 이루어져 이곳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즐거움을 선사할 예정이다. 신선한 산지 우럭을 맛있게 즐길 수 있는 시식 행사를 비롯하여 삼길포항의 대표 특산물 경매, 삼길포 전국 가요제, 조개 캐기 체험, 붕장어 잡기 체험 등 관광객들이 직접 참여하는 참여형 프로그램이 다수 마련되어 있다. 맛좋은 음식과 신나는 즐길거리가 가득한 삼길포우럭축제에 많은 분들이 참여했음 한다.

 

<사진출처 - 서산시청 홈페이지>

 

 삼길포우럭축제와 함께 서산 갈만한곳인 해미읍성도 함께 소개하고자 한다. 충남 서산시 해미면 남문2로 143에 위치한 해미읍성은 조선 세종 시대 축조된 산성으로 적군의 접근을 어렵게 하기 위하여 가시가 많은 탱자 나무를 읍성 주위에 심었는데 이 때문에 탱자성이라고도 불리었다고 한다. 조선 세종 시대 축조된 해미읍성은 오랜 세월 거친 풍파속에서도 그 원형이 잘 보존되어 있다. 그래서인지 옛 산성의 축조 기술을 살펴보는데 중요한 자료가 된다고 한다.

 

<사진출처 - 서산시청 홈페이지>

서산에서 유명한 서산 9경을 살펴보면 1경은 위에서 살펴본 해미읍성이다. 2경은 국보 제 84호로 지정된 서산 용현리 마애여래삼존상이며 제 3경은 바닷길이 열고 닫히는 곳인 간월암이다. 제 4경은 충남 4대 사찰 중의 하나인 개심사이며 5경은 여덟 봉우리가 장관을 이루는 팔봉산이다. 제 6경은 사시사철 경치가 수려해 많은 관광객들이 몰리는 가야산이며 제 7경은 몽돌 해변과 코끼리 바위가 유명한 황금산이다. 제 8경은 산악 축산의 요람이라 불릴만큼 대규모를 자랑하는 서산한우목장이며 마지막 9경은 서산의 북쪽 관문인 삼길포항이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