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제주들불축제 2019은 2019년 3월 7일부터 2019년 3월 10일까지 제주 제주시 애월읍 봉성리 산 59-8에서 제주시 주최로 펼쳐진다. 정월대보름들불축제는 제주의 대표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으며 소와 말 등 가축 방목을 위해 중산간 초지의 해묵은 풀을 없애고, 해충을 구제하기 위해 마을별로 늦겨울에서 초 봄 사이 목야지 들판에 불을 놓았던 '방애'라는 제주의 옛 목축문화를 현대적 감각에 맞게 재현하여 관광 상품화한 문화관광축제이다.
제주들불축제는 1997년부터 개최하기 시작해 2019년 제 22회째를 맞는 들불축제는 1999년 3회 개최를 계기호 제주의 겨울철을 대표하는 축제로 자리매김을 해왔다. 그 명성이 전국으로 확대되고 국내외까지 알려지게 되면서 2001년부터 지금까지 문화체육관광부 지정축제로 개최되고 있다. 제주들불축제는 제주의 새봄을 알리는 희망의 축제로 들불의 희망, 세계로 번지다의 의미를 안고 더욱 다채롭고 화려한 프로그램으로 기다리고 있다.
기념행사에 개막식 및 성화점화, 축하메시지, 희망메시지, 내빈 횃불점화 및 달집 점화, 공연행사에 들불축제 성공기원 음악회, 개박공연 및 제주도민 들불 프린지 무대, 희망기원 교류도시 특별공연, 세계문화 교류 특별공연에 제주, 중국, 미국, 독일이 참여하며, 콘스트 및 들불 음악회 등이 있다. 체험행사에는 무사안녕 햇불 대행진, 오름불 놓기, 제주의 소릿길 체험, 제주 전통음식 체험, 들불 연날리기, 오름트레킹 체험, 승마체험교실 등,
경연행사에는 청소년 어울림 한마당, 달집 만들기 경연대회, 외국인 특별전이 있다. 듬돌들기 경연대회, 관광객, 외국인 특별전이 있다. 넉둥베기 경연대회 등, 기타행사에 외국인 전용 카페 운영, 오름 레이저 타이프 그래피티쇼, 제주환타지 오름 정상 화산불꽃쇼, 묘목 나눠주기 등, 민속장터에 제주 농수축산물 장터 운영, 지역명품 홍보부스 운영, 향토음식점 운영 등이 있다.
1980년 이전에는 제주농가에는 보통 2~3마리의 소를 기르며 밭을 경작하고, 수확한 농산물을 밭에서 지븡로 또는 시장으로 운반하는 노동력으로 삼아 왔다. 농한기에는 마을마다 양축농가들이 윤번제로 서로 돌아가며 중산간 초지를 찾아다니며 방목 관리하던 풍습이 있었다. 이 때 방목을 맡았던 쉐테우리들은 중산간 목야지 양질의 목초를 찾아다니며 풀을 먹였다.
중산간 초지의 해묵은 풀을 없애고 해충을 구제하기 위해 마을별로 늦겨울에서 경칩에 이르는 기간에 목야지에 불을 놓아 양질의 새풀이 돋아나도록 불놓기인 액을 막는 행위의 제주말인 방애를 했다. 자연과 더불어 살아온 조상들의 지혜였던 것이다. 이런'방애'로 인해 중산간 일대는 마치 들불이 난 것 같은 착각을 불러일으키는 등 불붙는 장면이 일대 장관을 이루기도 했다. 이러한 제주선인들의 옛 목축문화를 현대적 감각에 맞게 승화 발전시킨 축제가 제주들불축제이다.
제주들불축제는 새별오름에서 고정적으로 개최된다. 새별오름이 들불축제 고정축제장으로 활용하기 시작한 것은 2000년부터이다. 그 이전까지는 제주시 애월읍 납읍리와 동부지역 구좌읍 덕천리 중산간을 오가며 개최하다 축제장을 고정화해야 한다는 여론을 반영해 새별오름 주변 초지 일부를 매입하게 되면서 축제장이 고정화되었다.
제주들불축제는 겨울철 관광비수기에 관광객 유치의 효자노릇을 해왔다. 당시 제주의 겨울철은 이렇다할 관광상품이 없었다. 이런 가운데 불구경을 할 수 있는 축제가 생김으로써 입도 관광객들이 크게 늘기 시작했다. 회를 거듭할 수록 축제기간도 늘어났으며 볼거리, 먹거리, 즐길거리 등 프로그램을 더욱 다양화하며 업그레이드 시켜왔다. 미국과 중국, 일본 등 교류도시의 공연단을 초청하여 춤과 노래, 무예등 외국의 문화예술 공연무대가 어울리게 되었다.
첫째날 행사에는 들불광장 체험행사, 희망나눔 들불 음악잔치, 들불불씨 채화 제례, 서막행사 들불불씨 봉송 퍼레이드 참가, 들불불씨 봉송 퍼레이드, 들불 불씨 모심 및 나눔 행사, 서막잔치 '들불음악회', 들불큰복 행운이벤트,
둘째날에는 새별오름 목장길 걷기, 체험 프로그램 및 부대행사, 희망기원제, 들불 팽이왕 선발대회, 들불과 함께 춤을, 제주어 골든벨, 소원달집만들기 경연대회, 프린지 공연 '들불감성', 제주전통문화경연 [집줄놓기 경연대회], 세계문화도시 교류공연, 퍼레이드 '삼울라 삼공주'행차, 프린지 공연 '들불감성', 전도 화합소통 풍물대행진, 개막공식행사 [개막선언, 축하메시지 전달], 개막주제공연 [미디어아트퍼포먼스], 횃불전달. 햇불대행진, 달집태우기, 내 소원문구 페이져쇼, 들불큰복 행운이벤트 등이 있다.
셋째날 행사에는 새별오름 목장길 걷기, 체험 프로그램 및 부대행사, 도민화합 줄가리기 예선, 이벤트 들불과 함께 춤을, 마조제, 제주어 골든벨, 들불 팽이왕 선발대회, 제주전통문화경연 넉둥베기 경연대회, 들불 팽이왕 선발대회 베이블레이드, 제주들불축제 발전포럼, 제주청소년들과 함게하는 들불 하이틴 페스타, 프린지 공연 '들불감성', 마상마예 공연, 제주전통문화경연 듬돌들기 경연대회, 제주무형문화공연 '제주향', 퍼레이드 '삼울라 삼공주'행차, 프린지 공연 '들불감성', 세계문화도시 교류공연, 여는 공연, 불놓기주제공연 [미디어아트퍼포먼스], 햇불전달. 햇불대행진, 소원기운문 낭돌 화산쇼, 달집점화 및 오름불놓기, 22인의 휘망불꽃 발사, 22인의 희망불꽃 소원접수, Live 들불, 대동난장,
넷째날에는 제주 소상공인 플리마켓 '들불 점빵', 제주청정 농수축산물 그랜드세일 '들불 큰장', 새봄 새희망 묘목 나눠주기, 도민화합 줄가리기 결선, 체험 프로그램 및 부대행사, 마상마예 공연, 희망나눔 들불 음악잔치 노래자랑 결선, 희망나눔 들불 음악잔치, 폐막 등이 있다.
"대한민국축제 정보와 여행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금전적 대가나 물품지원을 받지 않는 순수 정보 블로그입니다"
'축제' 카테고리의 다른 글
태안 세계튤립축제 (0) | 2019.03.08 |
---|---|
진안군 마을축제 (0) | 2019.03.05 |
지금, 만화 2019 (0) | 2019.03.03 |
서울코믹월드 2019 (0) | 2019.03.02 |
가무악극으로 만나는 토요 상설공연 2019 (0) | 2019.03.01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