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시흥갯골축제는 9월 14일부터 9월 16일까지 3일간 세상에서 가장 큰 생태예술놀이터라는 주제로 경기도 시흥 시승갯골생태공원에서 시흥시 주최로 펼쳐진다. 갯골패밀리런, 갯골습지 배낭여행 등 2개의 대표프로그램과 소금놀이터, 갈대놀이터 등 5갱의 체험프로그램 및 어쿠스틱음악제, 수영장 예술극장 등 5개의 공연프로그램으로 많은 관람객들을 맞이할 예정이다.

 

쓰레기와 차 없는 축제를 지향하고자 시흥시 17개 동에서 무료 셔틀버스가 운영되며 축제 기간 동안에는 갯골생태공원으로의 차량 진입을 통제하고 있다. 축제가 진행되는 기간 동안에는 올바른 분리수거에 참여하고 일회용품의 사용을 줄이고자 환경캠페인이 실시 될 예정이며, 직접 개인 식기를 가져온 관람객을 대상으로 푸드트럭, 일반음식점에서 할인 등의 서비스를 제공한다.

 

 

[자연 속에서 체험을 통한 배움의 축제]에서는 갯골이 가지고 있는 생태를 통해 환경의 소중함을 느끼고 배우는 축제이며, [시흥 시민과 함께 성장하는 축제]에는 지역 청년문화기획자, 지역단체와 지역예술가 발굴 및 육성을 하고 있으며, [환경을 보호하는 축제로 차 없는 & 쓰레기 줄이는 축제]로 셔틀버스 확대운행 및 공원 내 쓰레기 줄이기 환경 캠페인 실시, [누구나 불편함 없이 즐기는 축제]로 축제장 인근 장애인을 위한 주차장 준비, 장애인 전용 화장실 마련, 휠체어 무료대여, 보호자 없이 방문한 장애인을 위한 라운딩 서비스 등이 있다.

 

어쿠스틱음악제에 9월 15일에는 원셋, 디에이드, 에디킴, 장혜진이 출연하며, 9월 16일에는 노르웨이숲, 마인드유, 이지형, 유리상자 등이 출연한다. 대표프로그램으로는 갯골패밀리런, 갯골습지배낭여행, 체험프로그램으로는 소금놀이터, 나무와풀놀이터, 갈대놀이터, 가을꽃놀이터, 곤충놀이터 등이 있다. 공연프로그램으로는 어쿠스틱음악제, 수영장 예술극장, 나무숲 공연장, 소금창고 인형극장, 시흥댄서 시흥래퍼, 연계프로그램으로는 갯골전국 미술대회, 갯솔아트마켓 등이 있다.

 

 

갯골이란 다양한 생태계가 살아 숨쉬는 경기도 유일의 내만 갯벌로 갯벌사이를 둟고 길게 나있는 고랑을 말한다. 시흥 갯벌은 내륙 싶숙이 들어온 나선형의 갯벌로 갯골의 경사가 급한 특이한 지형을 보전하고, 물새 및 법적보호종의 중요한 서식지로 이를 습지 보호지역으로 지정하여 훼손방지 및 지속가능한 이용을 도모하기 위해 습지보전법에 의거 전국에서 12번째로 연안습지보호지역으로 지정된 곳이다.

 

시흥 갯벌 습지보호지역에서는 산림청 지정 희귀식물인 모새달군락을 비롯하여, 칠면초, 갈대, 갯개미취, 갯잔디, 천일사초, 해당화, 나문재, 퉁퉁마디, 갯질경, 갯개미자리, 큰비쑥 등이 군락을 형성하고 있으 뿐만 아니라 멸종위기 야생 동.식물 2급 2종의 말똥가리, 검은 갈매기, 천연기념물 2종인 황조롱이, 잿빛개구리매 등의 물새들이 관측되었으며, 인근지역에서도 멸종위기 야생 동식물 2급인 맹꽁이, 금개구리 등이 서식하고 있다.

 

 

갯골놀이터 프로그램으로는 갯골VR투어는 VR글라스를 착요하고 갯골생태공원을 하늘에서 내려다보는 체험, 갯골습지 배낭여행은 배낭을 메고 떠나는 갯골투어, 갯골에 사는 생물모양 만들기는 갯골에 서식하는 동물만들기 체험으로 저여새요술봉, 농게왕관, 망둥어망토 등을 만든다. 갯골바람 연날리기는 개곡에서 불어오는 바람을 따라 가족과 함께 연날리기 체험, 갯골풍경 추억사진은 내만갯골을 배경으로 즉석인화 추억사진 촬영, 갯골천문관은 갯골의 하늘을 올려다보는 천문관 프로그램이다.

 

소금놀이터 프로그램에는 소금모으기는 직접 해수를 모아 증발시키는 과정을 통해 소금을 채취, 소금촉감놀이는 소금밭에 놀이장난감을 두고 아이들이 놀 수 있는 공간, 소금 발 찜질은 염전에서 채취된 소금을 이용하여 발 짐질을 할 수 있도록 진행, 소금밭 운동회는 염판위 소금밭에서 펼쳐지는 미니축구, 배구, 골프 운동장, 소금컬링은 하얀 소금이 펼쳐진 염판위에서 즐기는 컬링 경기, 소금해변은 선베드, 파라솔 등을 설치, 소금밭 포토존, 갯골나라 소금카페는 소금라떼와 소금아이스크림, 하얀소금공방은 소그비누, 바쓰쏠트, 천인제염법 퍼포먼스 등이 있다.

 

 

갈대놀이터 프로그램으로는 갈대 수상자전거는 갈대 숲 사이 색솔 수로위를 수상자전거를 타며 돌아보기, 갈대 풍경만들기는 갈대공작소의 풍경을 담은 풍경만들기, 갈대투호놀이는 갈대를 엮어 만든 민속놀이기구 체험, 갈대부채만들기, 갈대 염색체험은 갈대를 이용하여 손수건을 염색, 갈대한지만들기는 갈대를 이용하여 직접 한지만들기, 갈대꽂이만들기는 흙에 갈대를 직접 붙혀 연필꽂이를 만들어 본다. 갈대 화관만들기, 갈대 인형만들기는 갈대를 이용하여 나만의 인형을 만들어보는 체험이 다.

 

곤충놀이터 프로그램으로는 곤충전시관에 곤충표본, 생물, 디오라마 전시 등이 있고, 곤충오감체험에는 직접 곤충을 만져보며 곤충과의 친밀도를 쌓는 체험, 곤충생태관은 곤충이 사는 환경을 구현해 놓은 공간이다. 창의 탐구관은 곤충의 모양을 넣은 만들기 체험관으로 곤충점토찍기, 소라피리 만들기 등이 있다. 곤충포토존은 곤충 모형의 배너를 설치하여 곤충나라의 포토존 체험이 있다.

 

 

나무와 풀 놀이터의 풀피리 교실은 풀피리 만들기를 배워보고 함께 연주하는 체험, 나무 향기 목걸이는 계피나무를 이용하여 목걸이를 마들어보는 체험, 밀짚모자만들기는 밀짚모자를 풀과 꽃을 이용하여 꾸며 더위를 피하는 모자만들기, 열매 브로치는 각종 나무열매를 채색하거나 꾸며서 브로치 만들기 체험, 통나무 놀이터는 통나무로 만들어진 친환경 놀이터로 상설 설치되어 있다.

 

가을꽃놀이터 프로그램으로는 반려식물분양은 식물의 화분을 꾸미고 직접 이름을 붙여 가져갈 수 잇는 반려식물 입양 체험, 미니꽃다발 만들기는 직접 꽃을 골라 만들어보는 나만의 미니 꽃다발 만들기, 하바리움 만들기는 특수용액을 넣은 투명용기에 꽃을 넣어 보관하는 하바리움 만들기, 향기주머니 만들기는 망사주머니에 마른 꽃잎을 넣어 향을 첨가한 향기주머니 만들기 체험, 가을꽃차 다방은 꽃차 소믈리에가 여러가지 꽃을 직접 블렌딩한 꽃차 시음 등이 있다.

 

 

어쿠시틱 음악제는 콘서트 문화를 자주 접할 수 없는 시민을 위해 다양한 어쿠스틱 음악을 구성하여 다함께 몸과 마음을 힐링할 수 잇는 음악제, 소금창고 인형극장은 우리가 살고 있는 환경에 대한 소중함에 대한 주제로 진행되는 인형극, 나무숲 공연장은 갯골이 보이는 곳에서 클래식, 재즈를 감상하는 공연, 수영장 예술극장은 물없는 수영장에서 원형튜브, 바나나 보트 등을 의지삼아 마임을 비롯한 다양한 공연을 관람, 시흥댄서 시흥래퍼는 시흥시 청소년들이 직접 펼치는 댄스와 랩 공연, 갯골 야간난장 등이 있다.

 

"대한민국축제 정보와 여행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금전적 대가나 물품지원을 받지 않는 순수 정보 블로그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