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축제

고창모양성제 축하공연 가수와 축제 일정 확인

달빛 그리고 나그네 2016. 10. 2. 07:00


고창모양성제는 2016년 10월 5일부터 2016년 10월 9일까지 5일간 열린다. 이번 고창모양성제는 전라북도 고창군 고창읍 모양성로 1의 고창읍성에서 (사)모양성보존회 주최로 펼쳐진다. 고창모양성제 축하공연 가수는 다양한 장르의 가수들이 초청되었다. 고창모양성제 가수로는 장윤정, 박현빈, 김용임 등의 트로트 가수와 서문탁, 알리, 소향 등의 가수들도 초대되었다. 고창모양성제는  유비무환 정신으로 축성한 뜻깊은 우리 조상들의 애국심을 고취시키고 향토문화를 계승 발전시키며 고창군민의 긍지와 애향심을 높이기 위해 1973년 부터 열리고 있는 왜침을 막기 위해 쌓은 모양성에서 개최되는 축제이다.

 

 

모양성은 조선 단종 원년인 1453년에 왜침을 막기 위해 전라도민들과 제주도 21개현의 백성들이 힘을 합쳐 유비무환의 슬기로 축성한 자연석 성곽으로 우리나라에서 가장 원형이 잘 보존된 성곽이다. 고창읍성이라고 불리는데 호남 내륙을 방어하는 전초기지로서의 역할을 하고 있으며 고창군민의날 행사를 '모양성제' 라고 부른다.

 

모양성에는 축성과 관련된 여러 가지 전설과 풍습이 전해져 오고 있는데 그중 대표적인 것이 답성민속놀이로 손바닥만한 돌을 머리에 이고 1,68km의 성곽을 따라 도는 전통민속놀이로 성을 밟아 튼튼하게 하고 유사시 활용하기 위한 선현들의 지혜에서 시작된 것으로 섬을 한 바퀴돌면 다릿병이 낫고, 두바퀴돌면 무병장수하며, 세바퀴를 돌면 극락승천한다는 전설이 내려오고 있어 해마다 수많은 사람들이 답성놀에 참여해서 행렬을 이루고 있다.

 

 

볼거리와 체험에는 개막출정식으로 모양성제 거리퍼레이드, 축성참여 고을기 올림, 원님 부임행차. 답성놀이와 강강술래 재현 및 체험, 답성놀이 체험, 조선시대 병영문화 재현과 체험, 천하택견명인전, 모양성 전통문화체험, 전통혼례체험, 모양성제와 함께하는 영어체험축제, 경찰 기마, CSI 과학수사체험, 상설체험프로그램에는 짚신, 미트리 엮기, 서예, 전통놀이기구와 병장기 만들기, 투호, 윷놀이 등 전통놀이 체험, 조각, 천연염색, 비누, 비즈, 한지, 나무공예체험, 스탬프투어 운영, 모양성 더드벤쳐 등이 있다.

 

 

경연대회에는 전국 모양성 사진촬영대회 공모전과 모양성 그리기 대회가 있다. 공연프로그램으로는 주제공연에 모양성의 북소리, 상설 거리 공연에는 모양성난장, 판소리공연, 전통무예 시연이, 야간공연에슨 야간소무대공연이 펼쳐진다. 고창특산물 판매장터와 농산물 직거래 장터가 운영되며 고창먹거리 장터에는 전통 향토음식 장터가 마련된다. 청정우유 시음행사도 있다.

 

 

고창모양성제 행사에는 주요행사로 모양성제 거리 퍼레이드, 축성참여 고을기 게양식, 답성놀이 체험과 재현, 어르신문화축제, 원님 부임행차, 조선시대 병영문화 재현과 체험, 판소리유파대제전이 있고 상설체험행사로 전통 복식 체험, 활쏘기 체험, 고창현 원님 체험 등이 있다. 봉화점화, 불꽃놀이, 성황제, KBS 국악한마당, 관내어르신 장기자랑, 7080 페스티벌, 공군의장대, 전통무예 시범, 육군군악대, 전통혼례식 등이 펼쳐진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