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서울김장문화제는 2016년 11월 4일부터 2016년 11월 6일까지 열리는 축제이다. 이번 서울김장문화제는 서울특별시 중구 세종대로의 서울광장 일대에서 서울특별시 주최로 펼쳐진다. 2016년 제3회 서울김장문화제는 김치와 김장의 과거를 넘어 미래지향적인 김치와 김장문화를 만들며 '전복적 재해석'을 햇심 키워드로 '가정으로서의 문화제'를 실행 컨셉으로 설정하였다. 배추로 김장을 한 후 김장독에 묻어 채소가 없는 겨울을 지혜롭게 났던 조상들의 생활문화를 되새기고 구현하고자 한다.

 

 

숙성시켜 먹는 소중한 김장김치의 '시간의 미학'을 체험하는 문화제이며 노들섬에 시민김장텃밭을 마들고 배추농사를 지어 김장문화와 멀어져 있는 청년들의 참여를 통해 오늘을 사는 청년들의 문화에 제수용될 수 있는 김장문화를 청년들 스스로 답을 찾아가는 프로젝트를 진행한다. 서울 광장을 중심으로 세종대로와 무교로를 연경하는 동선으로 원활하게 방문객 만족도를 높이는 방향으로 재구성하고 있다.

 

 

한국 음식 맛의 특징은 천지인의 조화 삼재사상이 낳은 조화의 맛이며 한국의 요리에는 우주론이 들어 있다. 바로 오방색을 말한다. 오방은 목, 화, 토, 금, 수의 다섯요소를 말하며 미각에도 오행이 들어 맵고,달고, 시고, 짜고, 쓴 오미가 있다. 한국의 음식은 제각기 다른 색채와 모양 그리고 맛들이 균형과 조화를 이루고 있다. 김치에 들어 있는 오방색을 찾아보자 청 황 흑 녹 적의 오방색이 어디에 있는지 알아보고 색깔이나 맛에서 오방색과 오미를 느껴보자.

 

 

더 큰 사랑, 김장나눔 ( Big Share ) 에는 필레이를 통해 모인 시민 1004명과 기업, 단체들이 모두 함께 어우러져 만드는 축제의 서막으로 천년의 역사 김장의 의미를 담아 서울광장이 붉게 물들이고 따뜻한 기부까지 함께하는 김장나눔 프로그램이다. 더 큰 희망, 서울김장간 ( Big Tent ) 은 다양한 김장간으로 어린이 김장체험 및 김장나눔을 할 수 있는 대규모 김장테트에서 가족, 연인, 친구와 함께 김장을 담그고 시민들과 함께 나누며 UNESCO 김장문화의 가치와 희망 만들기 이다.

 

 

더 큰 열정, 김장난장 ( Big Play ) 은 몸빼바지를 입은 시민들과 함께 즐기는 난장파티로 판소리 DJ의 신나는 음악과 함께 다양한 놀이를 통해 김장의 과정을 온몸으로 느낄 수 있는 대규모 파티이다. 더 큰 행복, 함께식탁 ( Big Table ) 은 서울이 김장하는 날이 바로 서울의 잔칫날이다. 나눔을 위해 수고하는 모든 사람들의 노고를 치하하며 폐막날 서울광장에서 시민을 위한 1천석의 행복한 식탁에서 우리 가락과 함게 흥겨운 잔치가 펼쳐진다.

 

 

체펌프로그램으로는 김치상상놀이터와 한복 입기 체험과 게릴라 한복 플래시몹이 있는 한복입는 날, 청년들의 김치와 관련하여 새로운 요리를 배우는 김장원정대가 있으며 공연으로는 김치락마당에는 특별한 제각공연과 신나는  초청공연, 시민락마당에는 시민예술가들의 공연이 있다. 마켓에는 김치마켓과 특별판매로 신안 천일염이 있다., 김장거리마켓, 먹거리마켓에는 웰빙푸드의 대표 주자 김치가 만나는 이색적인 푸드트럭과 한국전통주 먹걸리와의 만남이 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