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통영한산대첩축제가 8월 11일부터 8월 15일까지 5일간 경상남도 통영시 통영해안로에 위치한 문화마당 및 병선마당, 통제영, 이순신공원 등 통영시 일원에서 개최될 예정이다. 통영한산대첩축제는 임진왜란 당시 왜적의 침입을 맞아 군사적 열세를 극복하고 전투에서 승리한 충무공 이순신 장군을 기리는 축제이다. 특히 세계 4대 해전 중 하나로 손꼽히기도 하는 한산대첩을 재조명하며 전투의 역사적 의미를 되짚어보는 기회의 장이기도 하다. 통영한산대첩축제는 충무공 이순신 장군의 구국정신과 한산대첩을 기리는 역사의 장인 동시에 축제의 장이 될 것이다.

 

<사진출처 - 통영한산대첩축제 홈페이지>

 

 통영한산대첩축제가 열리는 경상남도 통영시는 동양의 나폴리라 불리울 정도로 해상 경관이 아름다운 곳으로 이름이 난 곳이다. 통영한산대첩축제가 열리는 8월은 물론이고 사시사철 전국에서 많은 관광객들이 통영의 수려한 경관을 감상하기 위해 이곳을 찾고 있다. 이런 통영에서 충무공 이순신 장군과 한산대첩을 기리는 축제가 열리니 해마다 많은 관광객들이 축제장을 찾는 것은 당연한 일일 것이다. 해가 뜨고 지는 통영의 앞바다는 그 옛날 이순신 장군의 한산대첩이 벌어졌을 당시의 긴박함과는 달리 아늑하면서도 색다른 매력이 느껴지기도 한다. 그래서 동양의 나폴리라고 명명된 건 아닌가하는 생각도 해본다.

 

<사진출처 - 통영한산대첩축제 홈페이지>

 

 동양의 나폴리 통영에서 개최되는 통영한산대첩축제는 축제의 이름처럼 한산대첩 당시의 역사적 장면을 생생하게 담아내기 위한 재현행사가 축제장을 찾는 관광객들에게 선보인다. 경상, 전라, 충청 삼도 수군이 통영 앞바다에 모여 그 위용을 떨친 것처럼 당시 조선 해군의 모습을 역사적 고증을 통해 오늘날을 살고 있는 우리들의 눈앞에 펼쳐보이는 것이다. 수적 열세에도 불구하고 뛰어난 지도력과 상황에 맞는 전술, 전략을 활용하여 왜적을 물리친 이순신 장군의 모습이 눈앞에 보이는 것만 같다.

 

<사진출처 - 통영한산대첩축제 홈페이지>

 

 1962년 5월 1일 한산대첩기념제전으로 시작된 통영한산대첩축제는 어느덧 올해로 56회째를 맞이하는, 그 역사와 전통이 오래 이어져온 장수 축제 가운데 하나이다. 56년이라는 오랜 세월 동안 축제의 전통을 이어가기 위해 애쓴 분들의 노력이 지금의 통영한산대첩축제의 밑거름이 된 것 같아 새삼 그분들의 노력에 고개가 숙여진다. 오랜 역사와 전통의 이면에는 묵묵히 자신이 맡은일에 최선을 다한 분들의 땀과 눈물이 배여있다는 말이 생각난다. 앞으로 60년, 70년을 넘어 100년넘게 그 역사와 전통을 이어갔으면 한다.

 

<사진출처 - 구글이미지>

 

 통영한산대첩축제와 함께 가볼만한곳으로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를 추천한다. 경상남도 통영시 발개로 205에 위치한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는 통영 앞바다와 통영시의 경관을 한눈에 볼 수 있는 곳이다. 통영 구석구석을 돌아보면서 바라보는 모습과 높은 곳, 마치 하늘에서 내려다보듯 케이블카를 타고 바라보는 통영의 모습은 서로 다른 매력이 있다.

 

<사진출처 - 구글이미지>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는 오전 9시 30분부터 운행을 시작하여 오후 6시까지 운행을 하는데 통영시의 기상 상황에 따라 운행시간이 조기 마감될 수 있으니 방문할 계획이 있다면 사전에 홈페이지를 통해 운행시간을 확인하고 방문하면 좋을 것 같다. 요즈음은 스마트폰을 활용하여 홈페이지 검색을 쉽고 빠르게 할 수 있으니 꼭 확인하고 이용하면 좋겠다. 통영한산대첩축제가 개최되는 8월 이곳을 찾는다면 8월 28일은 한려수도조망케이블카 휴장일이니 이 날은 피해 여행계획을 세우면 좋을 것 같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