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파주개성인삼축제는 2018년 10월 20일부터 10월 21일까지 경기도 파주시 문산읍 임진각로 177 파주 임진각광장에서 펼쳐진다. 고려개성인삼의 본원지로 알려진 파주에서 '파주인삼이 개성인삼입니다'라는 주제로 올해로 14회째를 맞는 축제가 펼쳐진다. 파주개성인삼축제는 대한민국에서는 유일하게 파주시 장단면 일대가 개성인삼의 주재배지로 인정받고 있는 점과 높은 사포닌 함량으로 우수한 약리작용을 나타내는 파주개성인산을 직거래 할 수 있다는 장점을 살려 파주시에서 2005년도부터 개최한 행사이다.

 

 

소비자들이 파주개성인삼을 믿고 구입할 수 있는 이유는 민통선과 감악산 청적지역에서 생산되는 친환경 6년근 파주개성인삼을 관광화하였으며, 6년근 파주개성인삼은 고려인삼의 맥을 잇는 대한민국 대표인삼이다. 파주시 공무원들이 채굴과 선별에 직접 참여하여 현장에서 6년근 인삼을 확인하고 특수 자물쇠로 인삼보관상자를 봉인하는 빈틈없는 품질관리에 있다. 이런 노력으로 외부인삼은 물론 4~5년근 인삼은 파주개성인삼축제에는 찾아볼 수 없어 파주개성인삼축제는 6년근만 취급하는 명품 농산물 축제로 알려지게 되었다.

 

 

파주개성인삼축제는 인삼캐기체험, 인삼경매, 인삼우유마시기 등 인삼과 관련된 다양한 체험행사 뿐만 아니라, 파주개성인삼 수삼판매장, 파주농산물 판매장 등의 판매장터에서 고품질의 6년근 인삼 및 파주농산물을 믿고 구입할 수 있어 재미와 함께 건강까지 챙길 수 있는 대한민국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인삼주담그기, 한방족욕 체험, 인삼장어잡기, 송아지먹이주기, 민속놀이 체험 등 보고 즐기는 축제로 체험행사가 가오하되었으며, 줄타기, 허준진서의 공연, 폐막공연 등 다양한 퍼포먼스가 진행되어 축제의 재미를 더해줄 것이다.

 

 

행사내용에는 파주개성인삼 판매장, 파주 농특산물 판매장, 가공품 판매장, 인삼 먹거리거리 및 향토음식점 운영, 칼라누에 인삼인형 만들기, 인삼족욕, 인삼 장어잡기, 인삼캐기 체험행사, 치어리딩 공연, 줄타기, 폐막공연 등 다양한 문화공연이 함께한다. 고려인삼의 맥을 잇는 대한민국 대표인삼 파주인삼은 고려시대 최대의 무역항이었던 예성강 하구 벽란도에서 중국 및 아라비아로 교역을 하면서 고려인삼은 최고의 특산품으로 거래되었으며 대부분 산지는 장단지역이었다.

 

 

파주인삼이 고려인삼이라는 근거는 고려말 이후로 인삼의 최적 기후조건과 토질을 갖춘 파주장단지역을 포함한 개성지방이 인삼의 집산지로 형성되었으며 16세기중반 1551년에 주세붕이 황해도 관찰사로 부임하여 개성지역에 새로운 인삼재배법을 보급하였다. 18세기 후반에서 19세기 초, 개성의 보부상 최문이 다른 지방의 인삼재배를 관찰하여 개성의 풍토에 맞는 재배법을 고안하였다.

 

 

고려인삼은 중국의 전한원제시대인 기원전 33년에서 48년의 사유의 급취장에 인삼의 이름이 처음 기재되어 있으며, 4500~5000년전 민간의에 의해 고려인삼을 약용으로 사용하였으며 영약, 선약, 불로초 등으로 불리워지면서 삼국시대에 중국까지 전파되었다. 중국의 후한헌제 건안년대인 서기 196~220년의 장중경의 저서 상한론과 그후 명의별록, 산논본초경 등에 인삼이 귀중한 약재로 사용되었다는 기록이 있다.

 

 

인삼은 중초약학에서 원기를 크게 보하고 폐를 튼튼하게 하여 오장을 좋게 하고 심장을 편안하게 해주는 효능이 나타나 있으며 신논본초겨에는 인삼이 도장양기를 돋구어 주는 주약으로 사용되고 정신을 안정시키고 오장육부로 진입하는 병사를 제거하여 주며, 눈을 밝게 하고 지혜롭게 하고 오래 복용하면 몸이 가벼워지고 장수한다고 기술되어 있다.

 

 

파주개성인삼의 주괸 유효성분으로는 인삼사포닌으 광범위하게 함유하고 있는 것이 특징이며 현재까지 30종의 인삼사포닌이 분리되었고, 그 화학구조가 모두 밝혀졌다. 파주인삼에는 배당체성분인 사포님을 비롯하여 질소함유 화합물로 단백질, 아미노산, 핵산, 알칼로이드, 지용성 성분으로 지방산, 정유, 폴리아세칠렌, 페놀화합물, 파이토스테롤, 테르페노이드, 당류로서 단당류와 올리고당, 다당류, 펙틴질, 비타민류와 무기질 등 매우 다양한화학성분들이 함유되어 있다.

 

"대한민국축제 정보와 여행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금전적 대가나 물품지원을 받지 않는 순수 정보 블로그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