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강경발효젓갈축제는 2016년 10월 12일부터 2016년 10월 16일까지 5일간 열린다. 10월의 축제 강경발효젓갈축제는 충청남도 논산시 강경읍 금백로의 강경포구, 젓갈시장, 젓갈전시관 일대에서 논산시 주최로 펼쳐진다. 강경발효젓갈축제는 문화관광 우수축제로 선정되어 볼거리, 먹을거리가 풍성한 지역문화축제도 강경포구재현행사, 젓갈김치 담가가기, 양년젓갈 만들기, 왕새우 잡기체험등이 있다. 젓갈주먹밥 만들기, 젓갈김밥 만들기, 소원등만들기, 공예체험 등 각종 체험 프로그램을 통한 볼거리와 젓갈뷔페식당 및 향토음식점운영으로 먹거리도 다양하고 풍부하다.

 

 

강경발효젓갈의 특징은 모든 재료를 원산지에서 직접 가져와 선조로부터 이어받은 전퉁비법에 현대화된 시설로 정갈하게 제조되어 전국의 어느 젓갈과도  비교될 수 없는 옛 고유의 참맛을 그대로 간직하고 있다는 것이다. 처음에 강경젓갈축제에서 강경발효젓갈축제로 2007년부터 명칭을 변경하고 단순히 덧갈이 염장식품이라는 개념에서 탈피하여 세계속의 젓갈, 발효음식이라는 인식을 확고히 다진 결과 많은 이들로 부터 호응도가 훨씬 높아졌다.

 

 

문화행사에는 아시아젓갈페스티벌, 젓갈퍼레이드, 강경포구재현행사, 식전행사 및 개막식, 보부상 난전 재현놀이, 세계민속공연등이 있다. 체험행사에는 젓갈학교, 젓갈 3종경기와 젓갈 5종경기, 어린이 물고기잡기 체험, 소원성취 종이배 띄우기, 젓갈김치 담그기, 젓갈음식체험, 공예체험관 운영, 페이스 체인팅 등이 있다. 특별행사에는 전국연날리기대회, 전국어린이동요제, 어르신노래자랑, 금강가족노래자랑, 강나루 불꽃놀이, 백일장 및 사생대회, 축제연계공연 등이 있으며 상설행사로는 황포돛배운영, 전시관운영, 퍼포먼스, 상설극장, 엣포구장터 운영, 홍보 판매관 운영, 포토존 등이 운영된다.

 

 

강경포구는 우리나라 굴지의 내포항으로 서해 해산물과 교역량이 많아 한 세기 동안 영화를 누리던 곳으로 평양, 대구와 함께 전국 3대 시장의 하나였다. 호남선 철도의 개통과 육상교통의 발달로 쇠퇴의 길을 걷다가 소도읍으로 전락하였다. 새로이 발전의 계기를 마련하여 강경의 지역 상권을 되살리는 과정에 들어서 있다. 가족과 함께 저녁노을이 아름다운 강경준치에서 국화향기에 둘러쌓여 가을의 정취와 훈훈한 인정과 덤을 느껴보는 장이 되길 권한다.

 

 

젓갈이란 어패류의 육, 내장, 생식소등에 식염을 가하여 부패를 억제하면서 자기소화 및 미생물의 작용에 의하여 원료를 적당히 분해시켜 숙성시킨 제품이 젓갈이다. 젓갈은 어패류를 염장법으로 담근 것으로 오랫동안 보관이 가능하다. 여러 생선과 새우, 조개 등에 수금을 섞어서 절여 얼마 동안 저장하면 특유의 맛과 향을 내게 된다. 자기분해효소와 미생물이 발효하면서 생기는 유리아니노산과 핵산분해 산물이 상승 작용을 일으켜 특유의 감칠맛이 나는 것이다. 작은 생선의 뼈나 새우, 갑각류의 껍질은 숙성 중에 연해져서 칼슘의 좋은 급원식품이 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