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울진송이축제 2017 행사를 만날 수 있는 울진금강송 송이축제의 개최일이 이제 얼마남지 않았다. 울진송이축제로 잘 알려진 울진금강송 송이축제는 울진을 대표하는 먹거리 축제 중 하나로 버섯 중 가장 으뜸으로 손꼽히는 송이를 주제로 한 축제이다. 올해로 15회째를 맞이하는 울진송이축제는 경상북도 울진군 울진읍 연호로 47에 위치하고 있는 울진 엑스포공원 일원에서 개최된다고 하며, 축제기간은 9월 29일부터 축제가 시작되어 10월 1일까지 3일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라고 한다.

 

<사진출처 - 울진송이축제, 울진금강송 송이축제 홈페이지>

 

 울진송이축제로 불리는 울진금강송 송이축제는 울진송이를 테마로 펼쳐지는 축제인데 이곳에서 채취되는 송이는 전국적으로 명성이 자자하다고 한다. 울진송이는 울진의 금강송 숲 마사토에서 동해로부터 불어오는 힘찬 바닷바람을 맞고 자라 향이 진하고 송이표피가 단단하여 전국에서 내노라하는 품질을 자랑한다. 뿐만아니라 생산량 역시 전국 최대를 자랑하기도 하여 송이하면 울진, 울진하면 송이가 생각날 정도로 울진송이는 전국적인 명성을 얻고 있다.

 

<사진출처 - 울진송이축제, 울진금강송 송이축제 홈페이지>

 

 허준의 동의보감에는 송이와 관련되어 다음과 같이 소개하고 있다. '송이는 소나무의 기운을 품고 자라나 독이 없으며, 맛이 달고 향이 짙어 버섯중에 으뜸이다'. 동의보감에서 소개되었듯이 송이는 그 자체만으로 최고의 건강식품임에 틀림이 없다. 그래서 많은 사람들이 송이가 채취되는 9월과 10월을 즈음하여 송이 채취산지를 찾아 송이를 맞보려고 하는것 같다. 울진송이축제를 찾는 관광객들 또한 그렇지 않을까 생각해본다.

 

<사진출처 - 울진송이축제, 울진금강송 송이축제 홈페이지>

 

 독특한 향과 함께 송이 특유의 질감은 송이를 맛본 이들로 하여금 또다시 송이를 찾게 만드는 매력을 느끼게 한다. 이런 송이 특유의 향과 맛은 많은 사람들로부터 각광을 받는다. 송이는 고단백이면서도 저칼리로 식품이라 다이어트를 원하는 이들에게도 좋은 식품 중 하나이다. 특히 울진송이는 친환경 지역을 자랑하는 울진에서 채취한 것이라 더욱 우리 몸에 좋은 건강식품이다.

 

<사진출처 - 울진송이축제, 울진금강송 송이축제 홈페이지>

 

 울진송이축제, 울진금강송 송이축제 현장을 방문한다면 다음과 같은 다채로운 행사를 즐길 수 있다. 올해로 15회를 맞이하는 울진송이축제와 이와함께 개최되는 성류문화제 테이프 커팅식을 시작으로 멋진 개막 축하 퍼포먼스가 관객들을 맞이한다. 어르신 장수체조 어울 마당 경연대회와 전국 송이 품평회 및 버섯 생태계 전시, 길놀이 지신밟기 행사도 빼놓지 말아야할 행사 중 하나이다. 울진금강송 송이 산지에서 직접 송이를 채취할 수 있는 체험도 가능하며, 울진금강송 군락지를 탐방할 수 있는 기회도 마련되어 있다. 이외에도 다양한 송이를 주제로 한 다양한 볼거리, 즐길거리, 먹거리가 준비되어 있으니 기회가 된다면 꼭한번 방문했으면 좋겠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