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축제

진안 마이산 벚꽃축제 2018 흐드러지게 핀 벚꽃

달빛 그리고 나그네 2018. 3. 15. 21:00


진안 마이산 벚꽃축제를 만날 수 있는 마이산은 산 전체가 거대한 바위이기 때문에 나무는 그리 많지 않으나 군데군데 관목과 침엽수, 활엽수가 자란다. 4월에는 3km에 걸쳐 벚꽃이 만발해 진안군에서 주최하는 진안 마이산 벚꽃축제가 열린다. 마이산은 봄에는 안개를 뚫고 나온 두 봉우리가 쌍돛배 같다해서 돛대봉, 여름에는 수목이 울창해지면 용의 뿔처럼 보인다고 용각봉, 가을에는 단풍 든 모습이 말의 귀와 같다고 해서 마이봉, 겨울에는 눈이 쌓이지 않아 먹물을 찍은 붓끝처럼 보인다고 문필봉이라고 하였다. 남부주차장에서 탑사에 이르는 1.9km의 길이 벚꽃 군락지로 유명하다.

 

 

마이산은 전라북도 진안고원에 우뚝솟아 있는 수많은 풍화혈과 마이탑사 등 볼거리가 많이 있다. 전북 진안군에 위치한 높이 680m의 마이산은 소백산맥과 노령산맥의 경계에 있는 두 암봉으로 세계 유일의 부부봉으로 세계 최고의 여행안내서인 프랑스미슐랭그린가이드에서 별 3개의 만점을 받아 대한민국 최고의 명소로 각광받고 있다. 신라 때는 서다산, 고려시대에는 용출산이라 불렸으며, 조선시대 부터는 마이산이라 부리기 시작되었다.

 

 

마이산은 중생대 백악기에 습곡운동을 받아 융기된 역암이 침식작용에 의해 형성된 산으로 각각 동봉을  숫마이봉, 서봉을 암마이봉이라고 하며 높이는 동봉 678m, 서봉 685m이다. 숫마이봉과 암마이봉 사이 448층계를 오르면 숫마이봉 중턱 화암굴에서 약수가 솟는다. 남쪽 비탈면에서는 섬진강 수계가 시작되고 북쪽 비탈면에서는 금강 수계가 발원한다. 마이산을 중심으로 남부로는 고찰과 벚꽃길 같은 관광명소가 있고 북부로는 진안홍삼스파와 가위박물관, 홍삼한방센터, 홍삼연구소 같은 휴양지와 연구시설이 조성되어 있다.

 

 

산을 남쪽에서 보면 봉우리에 폭격을 맞은 듯한 작은 굴들이 보이는데 이풍화혈들을 타포니 지형이라고 하며 세계최대규모를 자랑한다. 경관이 아름답고 특이하며 수많은 풍하혈이 발달해 학술적 가지가 크다. 1979년 10월 도립공원으로 지정되었으며 1983년 8월 24일 전북기념물 제66호로 지정되었다고 2003년 10월 31일 명승 제12호로 변경되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