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성주생명문화축제와 함께 5월에 열리는 경북 축제로 영양 산나물축제와 의성세계연축제 등을 알아보자. 이번에 알아볼 영양 산나물축제와 의성세계연축제와 함께 대표적인 경북 축제인 성주생명문화축제는 2018년 5월 17일부터 20일까지 4일간 겨상북도 성주군 성주읍 성밖슾길 30 성밖숲 및 시가지 일원에서 펼쳐진다. 세종대왕즉위 600주년을 맞아 "세종이 선택한 생명의 땅 이야기" 라는 주제로 조선 왕조의 가장 위대한 왕 세종이 백성을 사랑하고 생명을 존중하여 선택한 길지 성주에서 생명문화 이야기 가 펼쳐진다. 탄생에서 부터 이별까지 세종실록의 생생한 숨결이 담긴 세종이 선택한 생명의 땅 이야기에 귀기울이며 생명의 뜨거운 온기를 가슴 깊이 담아보자. 세종대왕자태실은국내 최대 규모의 가장 보존이 잘된 세계적으로 가치 있는 우리나라 장태문화의 산실로 인정받고 있다.

 

 

2018 성주생명문화축제의 대표적 프로그램인 "세종대왕자태실 태봉안의식 재현행사"가 5월 2일 서울에서 '경복궁 봉출의식'으로 시작, 5월 19일 성주에서 '영접의식'으로 종료된다. 세종대왕자의 태를 한양에서 성주로 모셔오는 400km의 대장정 의식을 재현하는 것으로 올해는 문화재청 주최의 4월 28일부터 5월 6일까지의 제4회 궁중문화축전 행사와 연계하여 실시한다. 봉출으식은 서울 경복궁에서 세태의실, 태봉지 낙점, 교지선포, 태항아리를 누지 안치의 의식을 거친다. 세종대로에서 태봉출행렬을 재현, 광화문에서 봉출 환송식, 광화문 광장에서 퍼레이드 등.

 

 

행사내용에는 생명선포 출정식 및 생명선포식, 개막식으로 주제공연, 해외민속공연, 개막 축하공연, 생명 BIG콘서트, 불꽃놀이, 참회진상 및 천제의식, MBC태교음악회, 태봉안퍼레이드, 참외가요제, 시가지난장 퍼레이드, 동서양 장태문화의 만남, 경상북도 틴틴가요페스티벌, 페막식 및 화합한마당, 프로그램으로 숲속 힐링 음악회, 선비체험, RPG게임, 베이비 올림픽, 생명문화 RPG, 수상 놀이, 참외화채퍼포먼스, 참외반짝경매, 예술공연프로그램, 전통혼례, 생명문화체험, 전통민속문화체험 등이 있다. 부대행사로는 해외민속공연, 태권도 시범공연, 베이비페어, 수상놀이터 등이 있다.

 

< 사진출처 영양축제 관광재단 >

 

영양 산나물축제는 2018년 5월 10일부터 13일까지 4일간 경상북도 영양군 영양읍 군민회관길 75 영양공설운동장의 행사장 일원에서 (재)영양축제관광재단 주최로 펼쳐진다. 영양 산나물축제에서는 청정고장 영양군에서 나는 신선한 산나물을 직접 채취해보고 산나물 먹거리 및 다양한 체험거리, 볼거리, 즐길거리 등 다채로운 행사가 마련되어 있다. 산나물채취체험, 산나물먹거리장터, 산나물판매장터 등, 별이 빛나는 밤에 콘서트, 다양한 무대프로그램, 1219인분 산나물 비빔밥 만들기, 산채가장행렬, 산나물 아줌마 선발대회, 산나물 바비큐, 주막즉석 연극, 다미방 음식체험 등이 있다.

 

 

의성세계연축제는 2018년 5월 5일부터 7일까지 3일간 의성군 안계면 용기리 620-5 안계면 위천생태하천에서 의성군과 매일신문사가 공동으로 주최한다. 의성세계연축제에서 만날 수 있는 의성국제연날리기 대회는 13개국에서 약 150여 명의 선수들이 참여하는 국제대회로 한국을 대표하는 방패연, 가오리연은 물론 각국의 대형 이색 연이 봄 하늘을 수놓으며 장관을 이룬다. 연 만들기 체험, 연 날리기 체험, 전통 민속놀이 체험, 드론 체험, 한우시식회 등의 다양한 행사로 즐거움을 줄 수 있도록 준비를 잘 하고 있다. 스포츠카이트월드챔피언십, 세계육각연 챌린지, 세계창작연날리기 시연 등이 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