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DMZ펀치볼시래기축제 2018은 2018년 10월 27일부터 10월 28일까지 강원도 양구군 해안면 해안서화로 17 양구군 해안면 펀치볼힐링하우스광장 일원에서 펀치볼 시래기축제 추진위원회 주최로 펼쳐진다. DMZ펀치볼시래기축제는 강원 양구군 최북단 해안면 펀치볼 마을 일대에서 해마다 열리고 있다. 

 

 

주요행사로는 트랙터가 끄는 마차를 타고 시래기 덕장을 돌아보며 향수를 느끼는 트랙터 마차타기가 인기가 높다.

농산물을 가장 양심적으로 적은 금액을 부르는 사람에게 경매로 특산품을 구입하는 "잠깐! 최저가 경매", 무껍질 길게 깍기, 황금돼지를 잡아라, 예쁜 동안 선발대회, 토끼몰이, 감자들고 천하장사 힘자랑, 무를 이용해 탑 쌓기 등이 열린다.

 

 

상설행사로는 해안지역에서 생사나는 농특산물 전시판매, 시래기국밥, 시래기찐빵, 시래기 산채, 부침개, 해안에서 자란 흑돼지, 흑염소 구이를 맛보는 특산물 먹거리 장터가 열리고, 시래기 떡메치기, 전통차시음체험 등이 열린다.

 

 

시래기는 무청을 말린 것으로 주로 나물이나 국 찌개로 쓰여졌으며 옛날에는 김장하고 남은 것을 말려 썼기 때문에 귀한 음식재료로 여기기 않았으나 오늘날에는 비타민과 미네랄이 풍부한 웰빙식품으로 철분이 많아 빈혈에 좋고 칼슘과 식이섬유가 많아 콜레스테롤을 낮추어 동맥경화를 예방하는 건강식품으로 각광을 받고 있다.

 

 

양구 시래기는 일교차가 큰 환경에서 자라기 때문에 맛이 좋으며 시래기무를 건조시키는 과정에서 해볕을 차단하여 색깔이 좋고 10월 말에 건조시킬 즈음에는 밤에는 영하, 낮에는 영상의 기온이 유지되어 시래기가 열렸다 녹았다를 반복하여 품질이 좋아지고 부드럽게 잘 말리게 된다. 이런한 과정을 거친 시래기는 지역의 특산물로 거듭나게 된다.

 

"대한민국축제 정보와 여행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금전적 대가나 물품지원을 받지 않는 순수 정보 블로그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