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대전 효문화 뿌리축제는 대전광역시 중구 뿌리공원로 79에 위치한 뿌리공원 일원에서 펼쳐지는 축제이다. 대전 효문화 뿌리축제가 펼쳐지는 뿌리공원은 국내 유일의 성씨를 주제로 조성된 공원이라는 점에서 독특한 느낌을 주는 공원이다. 우리는 누구나 성씨를 가지고 있고 각각의 성씨마다 특별한 지명이 붙는 등 우리나라만의 전통적인 성씨문화가 존재한다. 이런 성씨 문화에 대해 알아보고 우리의 뿌리를 알 수 있게 조성된 공원이 바로 대전 효문화 뿌리축제가 개최되는 뿌리공원이다.

 

<사진출처 - 대전 효문화 뿌리축제 홈페이지>

 

 대전 효문화 뿌리축제는 대전시의 대표 지역 축제 가운데 하나로 축제 개최시기는 오는 9월 22일부터 시작하여 9월 24일까지 3일간에 걸쳐 진행될 예정이다. 축제 명칭에서부터 특별한 느낌을 받는 이번 축제는 앞서 소개한 것처럼 우리의 성씨를 바탕으로 우리의 뿌리를 알고 전통을 지키며, 옛부터 내려져온 우리의 효문화를 계승하자는 의미가 내포된 축제라 할 수 있다. 점차 사라져 가는 우리의 전통을 지키고, 전통을 계승하여 보다 발전된 대한민국을 만들어가고자 하는 의미가 아닐까 한다.

 

<사진출처 - 축제 홈페이지>

 

 사회가 발전하는 것과는 반대로 우리 전통 문화이자 우리의 근간인 효문화에 대한 인식은 점차 사라져가고 있는 것이 현실이다. 대전 효문화 뿌리축제는 축제를 바탕으로 이곳을 방문한 관광객들에게 우리 효문화에 대해 알리고 우리 전통 문화와 가치의 우수성을 알리고자 하는데 중점을 두고 있는 듯 하다. 다양한 축제 프로그램을 통해 우리 민족의 소중한 효정신을 직접 체험하고 다시한번 깨달을 수 있는 계기를 마련하여 우리의 내재된 효정신을 다시금 끌어올릴 수 있는 장이 되었으면 한다.

 

<사진출처 - 축제 홈페이지>

 

 대전 효문화 뿌리축제는 할아버지, 할머니, 아빠, 엄마, 그리고 아이들까지 남녀노소 누구나 참여할 수 있는 축제로 누구에게나 뜻깊은 축제가 될 듯 하다. 우리 어른들에게는 가족의 소중함과 효 정신에 대해 다시한번 생각할 수 있는 계기가 될테고, 자라나는 우리 아이들에게는 우리 전통 문화와 정신에 대해 알려줄 수 있는 소중한 기회가 될 것이다. 우리 아이들의 인성교육에 대한 이야기가 많이 회자되는 요즘, 대전 효문화 뿌리축제는 살아있는 인성교육의 장이 되지 않을까하는 생각도 가져본다.

 

<사진출처 - 축제 홈페이지>

 

 대전 효문화 뿌리축제는 다음과 같은 프로그램이 기획되어 있다. 먼저 문중행사로 문중 퍼레이드와 문중 문화체험관이 관광객들에게 공개된다고 한다. 각 문중만의 특징을 살펴볼 수 있는 공간이며 우리 전통에 대해 알아볼 수 있는 기회의 장이 될 것이다. 또한 문중 전통 민속놀이 체험 등도 예정되어 있어 우리 전통 민속놀이 경험이 없는 아이들에게는 신기하면서도 즐거운 추억이 될 것이다. 물론 우리 어른들에게도 동심으로 돌아갈 수 있는 기회가 될 것이고 말이다.

 

<사진출처 - 축제 홈페이지>

 

 문중행사에 이어 체험행사도 다수 기획되어 있다. 서당체험을 통해 당시 학생들은 어떻게 공부를 배웠는지 간접경험을 할 수 있으며, 조선시대 양반들의 놀이 문화에 대한 체험도 가능하다. 가족사랑을 실천하기 위해 서로의 발을 씻어주는 세족식도 체험행사로 진행되며, 전통 농경문화체험도 할 수 있다고 하니 관심있는 분은 방문하여 꼭 체험해보길 추천한다. 각 행사는 사정에 의해 변경될 수 있다고 하니 대전 효문화 뿌리축제를 방문할 예정이라면 방문전 관련 홈페이지를 통해 정보를 확인후 방문하면 좋을 듯 하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