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괴산고추축제는 2016년 9월 1일부터 2016년 9월 4일까지 4일간 열린다. 괴산고추축제는 충청북도 괴산군 괴산읍 임꺽정로의 문화체육센터, 미니축구장, 종합운동장, 동진천 이원에서 괴산축제위원회 주최로 펼쳐진다. 고추가 국내에 전래된 것은 400년의 역사를 가지고 있다. 이제 농업경제와 국민 식생활의 중심에 있으며 사회, 정신, 문화에까지 크게 영향을 미치는 주요 작물로서 국내 시장 규모는 1조 2천억 정도의 규모로 과채류 중에서 사장 생산액이 높으며 쌀 다음으로 중요한 농산물이 되었다.

 

 

괴산군은 조선시대부터 고추를 재배한 지역으로 농가경제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지역특화작물로서 전국최초로 괴산청결고추가 고추산업특구지정, 지리적표시제등록, ISO품질인증, 클러스터사업선정, HACCP인증, 괴산고추 지리적표시등록, 괴산고춧가루 지리적표시등록, 대한민국우수특산품대상선정 등 고추로서 전국 최고의 명품 브랜드로 소비자들이 인식하고 있으며 즐겨찾는 브랜드이다. 2001년부터 매년 8월 하순에서 9월 초순경의 4일간의 일정으로 축제가 진행되다.

 

 

괴산고추축제의 주요행사에는 군민안녕 풍년기원제, 신고추 미즈맘 선발대회, 전야제 및 레크레이션, 고추의 달인을 찾아라, 개막축하공연, 전국임꺽정선발대회, 국악협회 한마당잔치, 괴강가요제로 폐막을 한다. 전시행사에는 세계고추 전시회, 고추음식 전시회, 아름다운 괴산사진 전시회, 노인전통짚공예전시, 전통농기구 전시 체험등이 있다.

 

 

체험행사에는 꺽정이쌀 떡메치기, 어린이 맨손 미꾸라지 잡기 체험, 어린이 물놀이장 체험, 고추낚시 체험 및 고추 연날리기, 고춧가루 절구빻기 체험 및 고추전 만들기, 다문화가족 문화체험, 섶다리 체험, 천연비누와 민속공예체험등이 있다. 부대행사로는 청결고추품평회, 고추음식판매장, 괴산 관광 홍보관, 농 특산물 종합전시판매장, 전국 사진촬여대회, 괴산쳥결고추 직판장, 풍물야시장, 고추음식 만들기 체험등이 준비된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