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한산모시문화제는 2018년 6월 22일부터 6월 25일까지 충청남도 서천군 한산면 지현리의 한산모시관 일원에서 서천군 주최로 펼쳐진다. 한산모시문화제는 유네스코 인류무형문화유산 한산모시짜기의 우수성을 국내 관광객은 물론 외국 관광객 등에게도 널리 알려 한산모시산업의 경쟁력을 확보하고 한편으로는 축제로서 볼거리도 풍성하게 만들어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산업형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산모시문화제는 한국 최고의 전통천연섬유 한산모시의 역사성과 우수성을 직접 체험하는 행사로 1,500년을 이어온 서천군의 한산모시 전통문화를 이해하며 천연섬유의 역사를 배우고, 과거로부터 현재를 아우르는 아름답고 세련된 모시옷과 모시공예품을 감상하고 느낄 수 있는 장이다. 예로부터 임금님 진상품으로, 지역 특산품으로 그 명성이 현재까지 끊이지 않는 한산모시의 진가를 깨달을 수 있는 축제이다.

 

 

2018 제29회 한산모시문화제는 '천오백년을 이어온 한산모시의 바람'을 담은 축제로, '어머니의 바람', '시원한 바람', '트렌드의 바람' 세 가지의 컨셉으로 저산팔읍길쌈놀이, 한산모시 글로벌패션쇼, 한산모시전국가요제 등 다채로운 참여형 프로그램과 함께 펼쳐질 예정이다. 한산모시문화제는 한산모시를 중심으로 무더운 여름날 옷의 가치를 재해석하고 여름 전에 꼭 가야하는 대표 축제로 자리매김하고 있다.

 

 

한산모시문화제의 개막식에는 '한산모시, 바람을 입다/를 주제로 식전공연, 개막 세레모니, 축하공연, 폐막식에는 한산모시문화제 포럼, 한산모시문화제 어워즈, 서천군민 축제 한마당, 한산 클린 캠페인, 주요공연에는 베틀과 모시짜기를 모티브로 한 크로스오버 공연인 한산모시 베틀 쇼, 한산모시의 가치를 재조명하는 글로벌 한산모시 패션쇼, 저산팔읍 주민들이 서로 길삼 자기를 경쟁하는 저산팔읍길쌈놀이, 저산팔읍길쌈놀이와 청년 예술가가 함께하는 한산모시 거리 퍼레이드 등이 있다.

 

 

한산모시문화제의 주요프로그램으로는 모시할미와 함께하는 미니베틀 한산모시짜기 체험인 미니베틀 한산모시짜기, 전통 한산모시짜기 과정 체험의 한산모시학교, 한산모시 및 관련 상품을 활용한 놀이/체험 르로그램 모시랑 아이랑, 관객들과 함께하는 옛 시절 컨셉의 상황극 한산모시마을의 일상, 부대행사로 모시문화상품체험, 모시상품 할인행사, 이색포토존 운영, 슬로프 먹거리 판매등이 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