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축제

이천쌀문화축제, 대표적인 10월 경기도 가을 축제

달빛 그리고 나그네 2016. 10. 11. 07:00


 

이천쌀문화축제는 대표적인 10월 경기도 가을 축제 중 하나이다. 이천쌀문화축제는 '이리오너라 ~ 먹고놀자~'로 올해 제18회가 된다. 이천쌀문화축제는 2016년 10월 19일부터 2016년 10월 23일까지 5일간 경기도 이천시 경충대로 2697길의 이천 설봉공원 일원에서 이천시의 주최로 펼쳐진다. 이천은 예로부터 임금님께 쌀을 진상하던 쌀의 고장으로 널리 알려져 왔으며 윤기있고 밥맛 좋은 이천쌀은 따사로운 햇살과 맑은 물과 기름진 흙이 어우러져서 만들어내는 전국 제일의 쌀이라는 자부심을 가지고 있다.

 

 

이천쌀문화축제는 자연의 혜택과 인간의 노력으로 만들어진 쌀을 수확하여 추수의 기쁨을 함께 나누고자 만들어진 축제이다. 여기에서 알차게 여문 햅쌀을 직접 구입할 수 있으며 어린 세대에겐 전통 농경문화를 체험하게 할 수 있으며 어른들에겐 옛 향수를 자아내면서 함께 어울릴 수 있는 장이 될 것이다. 각종 놀이와 공연, 풍성한 먹거리가 가득한 이천쌀문화축제를 찾아가 보자.

 

 

축제기간에는 더욱 편리한 방문을 위해 셔틀버스를 운행한다. 시내구간은 행사장에서 불교회관 - 노인복지회관 - 중앙사거리 - 국민은행 - 버스터미널역앞의 남천농협 - 공설운동장을 순환하며 운행시간은 8시 30분 부터 20시 30분까지이며 평일은 15분 간격으로 운행하고 주말에는 10분 간격으로 운행한다. 임시주차장은 행사장 - 이천시청 - 현대홈타운 - 이천역 - 현대홈타운 - 이천세무서 - 행사장으로 돌아온다.

 

 

축제장 배치에는 입구에 들어서면 풍년마당이 나타나고 동네마당으로 들어갔다가 화장실이 있는 곳을 찾을 수 있을 것이다. 햅쌀거리를 따라들어 가면 농경마당이 나타난다. 이어서 쌀밥카페를 들러 놀이마당으로 갈 수 있다. 기원마당을 둘러보면 여기에도 화장실이 마련되어 있다. 햅쌀장터를 둘러보고 문화마당을 찾았다면 이제는 주막거리에서 휴식을 취할 차례가 되었다.

 

 

이천쌀문화축제의 대표 프로그램으로는 '가마솥 이천 명 이천 원'이 있다. 이는 초대형 가마솥에 2000명 분의 쌀밥을 지어 2000원에 판매하는 프로그램으로 맛과 영양뿐만 아니라 대형 가마솥에서 밥을 짓는 특별한 체험도 할 수 있다. '이천 쌀밥 명인전'에서는 밥 짓기 고수들이 치열한 쌀밥 짓기 대결을 펼친다. 전통 화덕에 장작불을 지펴 물량과 시간을 조절해서 맛있는 쌀밥을 만드는 명인을 뽑는 프로그램이다.

 

 

이천쌀문화축제가 열리는 설봉공원에서 다채로운 체험 행사가 준비되어 있다. 관람객들이 함께 만드는 600m가 넘는 '무지개 가래떡 만들기', '세계 쌀 요리 경연대회', 풍년을 기원하는 전통 '거북놀이', 농사를 경험하는 '농경문화 체험' 등이 흥미롭게 펼쳐진다. 문화마당에서 '임금님 진상행렬', 놀이마당, 기원마당, 햅쌀장터에서 흥미로운 프로그램이 있으며 무지개 가래떡, 전통혼례, 거북놀이 등이 펼쳐지는 풍년마당에는 가을걷이의 넉넉함과 웃음이 만개한다. 햅쌀 거리에는 우마차에 아이들을 태워주는 농부가 '벼는 익을 수록 고개를 숙이는 법이라며, 겸손한 미덕을 가르쳐 주고 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