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괴산고추축제는 2018년 8월 30일부터 9월 2일까지 충청북도 괴산군 괴산읍 임꺽정로 90의 문화체육센터, 미니축구장, 종합운동장, 동진천 일원에서 괴산축제위원회 주최로 펼쳐진다. 고추는 국내에 전래되어 400년의 역사와 함께 농업경제와 국민 식생활의 중심에 있으며 사회, 정신, 문화에까지 영향을 크게 미치는 주요 작물로 국내 시장 규모는 1조 2천억 여원 규모로 과채류 중에서 가장 생산액이 높으며 쌀 다음으로 중요한 농산물로 자리 잡고 있다.

 

 

괴산군은 조선시대부터 고추를 재배한 지역으로 농가경제에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지역특화작물이다. 괴산 청결고추는 전국 최초로 고추산업특구지정, 지리적표시제등록, ISO품질인증, 클러스터사업선정, HACCP인증, 대한민국우수특산품대상선정 등으로 전국 최고의 명품 브랜드로 소비자들에게 각광받고 있다. 이러한 배경을 바탕으로 2001년부터 개최되어왔으며, 본격적인 고추출하시기인 매년 8월 하순에서 9월 초순경 4일간 일정으로 치루어지며 수십만명의 관광객들이 찾아와 축제와 함께한다.

 

 

괴산고추축제의 주요행사에는 군민안녕 및 풍년기원제, 신 고추 미즈맘 선발대홰, 전야제 및 레크레이션, 고추의 달인을 찾아라, 개막축하공연, 전국임꺽정선발대회, 국악협회 한마당잔치, 폐막식에는 괴광가요제 등이 있다. 전시행사에는 세계고추 전시회, 고추음식 전시회, 괴산군민작품종합전시회, 아름다운 괴산사진 전시회, 느티울영상회 사진전, 전통공예품 전시홍보관, 연풍현감 김홍도와 상암사 이야기, 수석전시회, 노인전통짚공예전시, 전통농기구 전시체험 등이 있다.

 

 

체험행사에는 꺽정이쌀 떡메치기, 어린이 맨손 미꾸라지 잡기 체험, 어린이 물놀이장 체험, 고추낚시 체험 및 고추 연날리기, 고춧가루 절구빻기 체험 및 고추전 만들기, 다문화가족 문화체험, 섶더리 체험, 천연비누, 민속공예체험 등이 있다. 부대행사에는 청결고추품평회, 고추음식판매장, 괴산 관광 홍보관, 농특산물 종합전시판매장, 전국 사진촬영대회, 괴산청결고추 직판장, 풍물야시장, 고추음식 만들기체험 등이 있다.

 

 

2018괴산 고추축제장에는 고추별별마당&고추문화마당, 고추장터, 요리경연대회, 아시아 핫 푸드존, 스코빌 체험존, 빨간맛이 궁금해, 임꺽정주막, 농특산물판매장, 축제본부석, 푸드트럭, 체험부스, 주무대, 유관기관 홍보부스, 고쿠락마켓, 읍면식당, 야시장, 향토식당, 물장구마당, 고추잠자리마당 등이 있어 찾아보는 재미도 있다.

 

"대한민국축제 정보와 여행지를 많은 사람들에게 알리고 있습니다.

금전적 대가나 물품지원을 받지 않는 순수 정보 블로그입니다"


댓글
최근에 올라온 글